아파트구입시기
아파트구입시기
아파트구입시기를 고민하는 사람에게는 아파트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정보가 필요합니다.
먼저 아파트의 수요가 공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가능한 한 모두 점검하는 바업으로 구입 여부를 판단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언제 은행에서 돈을 빌리는 것이 유리한지, 대출원리금 상환조건은 어떻게 정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시장에는 항상 가격상승 관련 정보고 있고 가격하락 관련 정보도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를 점검한 후 아파트 분양 받을 것인지, 아니면 보유하고 있는 주택을 처분할 것인지 판단해야 합니다.
간단히 알아야 할 부분을 살펴보겠습니다.
1. 주택보급률
주택보급률을 확인해야 합니다.주택보급률이 100%를 넘으면 추가적인 주택 수요를 창출하기 어럽습니다.
이러한 시기에 은행 대출을 구입하면 실패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2. 소득의 양극화 정도를 파악합니다.
주택보급률이 100% 미만이더라도 저소득층이 점점 증가하는 구조라면 중대형 주택의 가격은 하락할 수 있습니다.
3. 연령별 인구 분포도를 알아야 합니다.
40세 이하 인구가 증가추세에 있다면 미래지향적으로 아파트가격 상승을 예고하는 지표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30세 이하 인구가 감소하고 50세 이상 인구가 많아지면서 일자리가 감소하는 인구구조라면 아파트가격 하락을 예고하는 신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4. 현재 아파트가격은 소득의 몇 배 수준인가?
1인당 소득 수준이 한국보다 2배 이상 높은 국가의 아파트가격이 소득의 7배가 되지 않는데, 한국의 소득의 10배 정도라면 주택구입 여보를 고민해야 합니다.
더구나 은행에서 돈을 빌려 주택을 구입해야 한다면 구입 시기를 연기하는 전략이 안전하면서도 수익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5. 대출 관련 정보를 고려해야 한다.
대출을 받은 이후에 금리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면 변동금리 조건이 유리하지만, 금리가 상승하면 고정금리 조건이 유리합니다 당시의 금리 수준과 경기동향 및 중앙은행의 금리정책 등을 고려할 경우, 어느 정도 금리의 진행 방향을 예상 할 수 있습니다.
6. 정부의 부동산경기 대책을 점검해야 합니다.
경기과열을 우려하여 정부가 부동산가격 상승을 억제하고 있는지, 아니면 가격 상승을 유도하는 정책을 펴는지 점검해야 합니다. 부동산 정책 중에는 단적으로 아파트 가격 상승요인이지만, 중&장기적으로 가격하락 압력으로
작용하는 정책도 적지 않습니다. 부동산으로 돈을 버는 사람이 있고, 가격 상승을 막고자 정부는 대책을 세우기 때문에 이것이 중요합니다.
7. 경기동향은 어떤가
경기불황 국면에서는 정부의 부동산경기 부양정책이 효과를 거두기 어럽습니다. 경기불황 시기에 당국은 소비자물가도 안정시켜야 하고, 수출이 증가할 수 있도록 환율 수준을 높게 유지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들 정책은 부동산 시장과 서로 충돌하게 되어 있어 아파트가격이 하락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부동산 경기 대책이 근본적인 것인지, 아니면 임시방편적인 대책인지도 점검해야 합니다.
8. 돈의 흐름을 어디로 이동하는가
돈이 은행에서 부동산시장으로 이동하는 초기 국면인지, 아니면 부동산시장에서 국공채시장으로 이동할 수 있는 환경인지를 확인해야 한다. 스스로 판단할 수 없다면 전문가의 판단을 들어야 합니다.
100만원 이내의 상담비용을 절약하려고 부동산 시장 이해관계자들의 말만 믿고 매수를 할 경우, 낭패를 볼수 있습니다. 사기꾼이 많다는 걸 꼭 아셔야 합니다.
특히 돈의 흐름이 외국에서 국내로 이동하는지, 아니면 반대로 이동할 수 없는 환경인지에 따라서 아파트가격에 미치는 영향은 크게 나타납니다.
돈의 흐름이 외국에서 국내로 이동할 수 있는 환경이라면 시장금리도 낮아지고, 소비자 물가도 안정되고, 주가지수도 상승하므로 부동산가격 상승에 우호적인 환경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돈이 국내에서 외국으로 이동하면 자금시장 경색현상까지 발생 할 수 있고, 금리도 높아지고, 소비자물가도 상승하는 등 부동산 가겨 하락 요인으로 작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